저는 와우패스 책과 인강에 포함되어있는 요약집만 보고 공부했는데 워낙 강의가 훌륭해서 다른 교재없이도 합격은 충분하더라고요. 저는 머리가 나쁜편이라서 공부 시작한 것은 2주 전부터 시작했고요. 평일은 하루 2시간, 주말은 하루 10시간씩 공부했습니다.
와우패스 인강은 1과목은 총 2회독, 2과목과 3과목은 1회독만 학습하였습니다. 모두 2배속으로 빠르게 듣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제가 합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전략적인 선택과 집중이었습니다. 60점만 넘기면 되기 때문에 문제집의 별1개는 여유 있으신분만 보시고 저는 별3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또한 별3개짜리에서 나오는 내용과 강의 내용이 겹치는 부분만 정리하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 외의 짜잘한 부분은 전부 버렸어요.
저는 1종은 상반기에 합격하고 2종을 시험봤는데,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외전역 2종의 내용은 사실 1종에 비해 내용이 많고 어려운 편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영어가 취약하신 분들은 2과목이 많이 힘드실텐데 저 역시도 2과목이 가장 힘들어 전략적으로 60점만 넘기자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선 개인적으로 3과목(외환여신)이 가장 쉽다고 생각했습니다. 내용이 단순하고 1과목하고도 많이 겹치며 강의 내용에서 중요하다고 한거만 암기해도 20점 만점 중 17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3과목은 3일정도만 했음에도 제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시험을 보기 직전에도 3과목 내용 정리한 것을 위주로 봤고 시험 시작하자 마자 3과목(외환여신)부터 풀었습니다. 단기기억으로 고득점을 맞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도 있고 가장 공부시간을 적게 투자한 과목이라서 그런 것도 있었습니다. 다행이 전략을 잘 선택한 것 같습니다.
그 다음은 1과목인데 가장 공부를 많이했는데도 불구하고 50점 만점 중 35점을 받았더라고요. 사실 1과목 강의해주시는 선생님께서는 내용에 대한 이해보단 그냥 써놓고 외우라고 하셔서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는데, 2과목 강사님께서 1과목 내용을 훨씬 쉽게 잘 설명해주시더라고요. 1과목을 완벽하게 인강을 여러번 듣고 2과목을 듣는거 보다는 어려운 내용은 일단 넘어가고 1과목 2과목 모두 1회독씩만 하시고 추가적으로 2회독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과목에 비해 좀 더 꼼꼼하게 공부하시면서 2과목과 겹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1과목만 잘 이해하시고 암기하신다면 2과목에서도 저절로 풀리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2과목은 영단어 암기 위주와 UCP600만 보고 나머지 규정은 포기했습니다. 강의 내용 중에서는 2과목이 가장 단순해서 더 쉽다고 하는데 저는 공감이 안되더라고요.... 시험장에서는 처음 보는 단어들이 나와서 당황도 했고 많이 어려웠습니다. 사실 40점만 넘기자고 생각했는데 운좋게 절반 정도 맞췄더라고요. 저는 진짜 영어를 못해서 해석 자체가 안되는 내용은 전부 외웠는데 다행이 몇개 나와서 풀 수 있었던거 같아요..... 그리고 영어 잘하시는 분들은 단어 뜻 몰라도 전체 문장의 느낌보고 푼다고 하는데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네요. 저는 영어 못하신다면 2과목은 과감히 UCP600만 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인강에서 워낙 잘 알려주시고 1과목에서 이해안되는 부분도 쉽게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이거만 봐도 충분하더라고요.
여러분도 저처럼 전략적으로 생각하셔서 빠른 시일내에 와우패스 인강과 함께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 작성
게시판에서 사용할
닉네임을 생성해 주세요.
4자~12자 영문 대소문자 사용